arrow-right cart chevron-down chevron-left chevron-right chevron-up close menu minus play plus search share user email pinterest facebook instagram snapchat tumblr twitter vimeo youtube subscribe dogecoin dwolla forbrugsforeningen litecoin amazon_payments american_express bitcoin cirrus discover fancy interac jcb master paypal stripe visa diners_club dankort maestro trash

GTD

1-2. GTD 소개

1-2. GTD 소개

by Kyoungsoo Jeon

10 months ago


지난 시간에는 "Outlook과 OneNote의 용도"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. 오늘은 GTD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
2장. GTD 소개

제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워크 시스템에서 빠질 수 없는게 GTD 입니다.

지난주 아티클 및 제 강의 맛보기 동영상에서 계속 GTD, GTD 를 외치고 있는데요, 도대체 GTD 가 무엇일까요? 아래 그림에 답이 나와있습니다.

그림에서 보셨듯이 GTD는 영어로 된 원서의 책 제목입니다. 전체 제목은 "Getting Things Done" 이며 단어의 첫글자를 따서 GTD가 된 것입니다.

그럼 한글로 해석을 해볼까요? 여기서 Things 는 "여러가지 할 것들"을 말합니다. 즉, 문장을 해석해 보면 여러분의 머리에 쌓여있는 수많은 처리되지 않는 일들을 "Done(완료)" 한다는 뜻입니다.

원서에 등장하는 분이 데이비드 알렌(David Allen)인데요 이 분이 GTD의 창시자로 2000년 초반에 책을 출간했고 출간 즉시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베스트셀러가 되어 전세계적으로 화재가 되었습니다.

이후 한국에서도 "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" 라는 재미있는 제목으로 번역이 되어 출간되었습니다. 사진에 나온 표지는 2011년에 출간된 개정판 표지가 되겠습니다. 초판은 절판이 되어 저도 처음에는 도서관에서 대출을 받아서 읽었습니다.

그래서 이 책을 접한 후 네이버 카페 "원노트 사용자 모임" 멤버 분들과 2009년부터 스터디도 여러번 하고 제가 몸담고 있는 오피스튜터의 동료들과도 사무실에서 스터디도 진행한 다음, 현재는 저 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의 스마트워크 업무 시스템의 기본 철학으로 삼아 적용하고 있습니다.

* 네이버 카페 "원노트 사용자 모임" https://cafe.naver.com/onenoteuser

서론이 길었네요. 그럼 이제 GTD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. GTD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정보를 처리하는 Workflow로 요약이 됩니다.

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 중에 GTD란 단어를 많이 들어본 분도 계시고, 오늘 처음 접한 분도 계실 겁니다.

GTD가 소개된 지 이제 거의 20년 가까이 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GTD가 많이 확산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. 이유는 방금 보신 워크플로우가 왠지 컴퓨터를 전공한 사람이 프로그램을 짤 때 작성하는 그림 같아 보여서 그런지 첫 인상 자체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인상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.

그렇지만 점점 더 여러분들이 처리해야 될 정보량이 많아지고 스마트폰에 있는 할 일 관리 관련 앱들이 GTD의 정보 처리 방식을 제안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한 업무 처리 방식에 관심있는 분들이 이제는 "GTD를 잘 배워서 정보 관리를 편리하게 하고 싶다" 라는 마인드를 갖게되면서 국내에서도 조금씩 확산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.

일단 오늘은 개요만 말씀드리고 GTD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전체 목차 중 "처리 단계 중 나무 단계"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
지난 주에 "모든 정보는 실행 정보와 참조 정보 나눈다" 기억하시나요? 그 때 말씀드린 부분에 근거해서 GTD를 독해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맨 처음은 질문으로 시작합니다. "실행할 수 있는 것인가?" 그래서 "예" 인 경우라면 "실행 정보" 처리 단계인 아래 방향으로 내려갑니다.

이렇게 단계별 질문을 던진 다음 처리가 완료되면 정보들이 수납이 됩니다.
아래 그림 처럼 달력으로 가거나, To-Do List(다음 행동)로 가거나, 아니면 남에게 위임한 부분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폴더(혹은 범주)로 이동하게 됩니다.

그림에서 "실행 정보"는 최종적으로 연두색 수납함으로 가게 됩니다.

실행할 수 없는 것들은 지난주에 "참조 정보" 라고 말씀 드렸습니다. 그래서 "참조 정보"는 우측 상단쪽으로 수납이 되며, 여기에서 결국 필요 없는 것들은 다 쓰레기통으로 가서 비워지게 됩니다.

오늘은 이 정도로 일단 GTD를 독해하는 부분을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.
핵심은 지난주에 설명드린 수집함에 수집된 정보가 "실행"이냐 "참조"냐 라는 것입니다. 앞서 말씀드렸듯이 구체적인 것은 나무 단계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

여기서 마치면 아쉬우니 조금만 더 설명을 드려볼까요?
다음주까지 소개 단계를 마치면 다음 모듈인 수집 단계로 넘어가게 되는데요, 아래 그림을 보시죠.

맨 위가 붉은색으로 수집, 그 다음에 중간의 노란색 상자 부분이 처리, 그리고 가장 자리에 있는 연두색 상자 부분이 리뷰로 되어 있습니다.

따라서 GTD 워크플로우를 위/아래 혹은 좌/우로 분할해서 보거나 중앙과 가장가리로 분할해서 살펴보면, 본 강의가 전체 목차로 다루는 부분을 이 워크플로우가 한 페이지에 모두 다 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가장 처음 단계인 "수집" 단계에서는 어떻게 하면 잘 수집할 것인가? 라는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고, 그 다음 단계인 "처리" 단계에서는 어떻게 스마트하게 처리 할 거냐? 라는 질문에 해답을 드리고 처리를 한 다음, 마지막 "리뷰" 단계에서는 적재적소에 수납된 "할 것"들을 정기적으로 "리뷰"를 해서 프로젝트와 작업을 잘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겁니다.

특히 마지막 단계인 "리뷰" 단계에서는 본 과정을 통해 만든 "Outlook 대시보드"를 살펴보면서 너무 빨리 가는 것 같다고 생각하면 약간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를 조절하고, 너무 천천히 간다고 생각되면 엑셀레이터를 밟아서 해당 목표를 기한에 맞게 달성하게 됩니다.

오늘이 두번째 강의인데 좀 안개가 걷히는 느낌이 드시는지요?

지금까지 간략히 GT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주에는 GTD를 아웃룩, 원노트, 그리고 Office 365와 통합하여 만든 저의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소개해 드리고 제 "Outlook 대시보드"도 공개하겠습니다.

(참고 사항)
본 동영상 과정이 촬영된 이후 2016년 7월 김영사에서도 새로운 번역서가 출간되었습니다. 따라서 책을 구입하실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. 참고로 오늘 소개드린 GTD 및 GETTING THINGS DONE 은 미국, 대한민국 및/또는 기타 국가에서의 DAVID ALLEN COMPANY의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니다.

* 도서 관련 정보 *
- 신간: 김영사 (2016.07.04 출간)
http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0786832
- 구간: 21세기북스 (2011.8.5 개정판) http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6710155
- 원서
https://www.amazon.com/Getting-Things-Done-Stress-Free-Productivity-ebook/dp/B00KWG9M2E/ref=sr_1_1?s=books&ie=UTF8&qid=1480270564&sr=1-1&keywords=getting+things+done

오늘 연재한 내용을 동영상으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. Office 365 도입을 위해 조직내 동료에게 전파하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 채널을 구독하시면 동영상이 게시되는 시점에 브라우저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.
https://youtu.be/CAjkmo6h1A4



연재되는 전체 아티클은 퓨쳐리스트(Futourists) 블로그를 통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.
https://www.futourists.net/blogs/gtd

본 아티클과 관련된 토론은 페이스북과 링크드인의 "Office 365로 스마트한 조직 만들기" 그룹에서 진행합니다. 질문이나 의견을 남기실 분은 아래 그룹에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.

- 페이스북 https://www.facebook.com/groups/officetutor13
- 링크드인 https://www.linkedin.com/groups/4752469


(공개 워크샵 안내)

본 연재 강좌를 실제 실습해 보고 자신의 비전과 목표(업무, 개인)를 시스템에 실습을 통해 반영하는 1일 공개 워크샵을 1년에 3회 개최하고 있습니다.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
- 일시: 2019년 1월 27일(일) 오전 10시 - 오후 5시
- 참가신청 : https://onoffmix.com/event/157467

Shopping Cart